본문 바로가기

Bio-Story

Western blot을 위한 11가지 추천 제품 - 결과를 향상 시키거나, 연구비를 절약하거나, 더욱 안전하거나! - 내가 취급하는 제품 위주로~

Western blot을 위한 11가지 추천제품을 소개하고자합니다.

물론 광고이지만, 실제로 기존 제품들과 차별점이 있는 거라서 많은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는 24일에 발행한 뉴스레터를 기본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저는 실험실에 있으면서 90%이상을 단백질 관련된 실험을 했었고, 그래서 단백질 실험의 힘듬에 더욱 많은 공감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래 제품들은 내가 westernblot 실험을 하는데 있었으면 도움이 됬었겠다를

약간 실험 순서대로 추천제품을 넣었습니다.

 

 

첫번째, 먼저 단백질을 추출해야죠~

 

여기에서도 추천할 제품이 많긴한데, 추출할때 lysis buffer 넣고 homogenizer나 sonicator 또는 효소반응만으로 단백질을 추출하죠! 이때 가장많이 사용하는제품이 바로 RIPA buffer입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RIPA buffer는 다양한 단백질을 추출할때 매우 용이하고, lysis 능력도 매우 뛰어남에도 SDS가 많이 들어있지 않아 단백질 변성이 적고, western blot이나 IP, ELISA 등 분석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Triton-100나 NP-40같은 성분때문에 protein-protein interaction이 깨질 수도 있긴합니다. 

무튼 이러한 이유로 RIPA buffer를 많이 쓰고, lysis가 되자말자 cell 내부에 있는 protease 와 phosphatase가 같이 나오기 때문에 꼭 이 2가지 inbibitor나 EDTA를 넣어줘야 합니다.

 

여기에서 추천하는 RIPA... 는 저렴해서! 사실 성분보고 내가 원하는 성분이면 가격이 최고입니다.
1. RIPA buffer + Protease Inhibitor & Phosphatase Inhibitors
  -> 성분 보고 그리고 가격 보고 판단해보세요!

 

 

자~~ 추출하고, protein loading buffer 등이나 block incubator (dry bath)등이 필요하고 전기영동장치가 필요합니다. 정말 전기영동장치 추천해주고 싶은데 오늘은 장치가 아닌 시약 및 소모품을 추천하고자 해서 오늘 여기에서는 제외시켰습니다.

그래서 아래 3가지!!! 

Marker와 Pre-cast gel과 glass plate를 추천합니다.

 

 

일단 마커! 가격 저렴하고 보통 5ul 사용하는것부터 약간 덜(?) 써도 깔끔하게 보입니다.

2. Protein Marker
 -> 500ul에 10만원 대 초반! low MW부터 high MW까지 다양한 marker 보유 

 

아래 2가지는 선택일텐데, 만들어서 쓸거면 glass plate를, precast gel을 쓴다면 SwePAGE를 추천합니다.

 

사실 pre-cast gel 잘만들기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아직 많은 제품군을 출시 못하고 있습니다. 이제품 출시한다고 하고 나오는데까지도 1년이  넘게 걸렸습니다. 200V의 강력한 voltage로 20~30분만에 전기영동이 가능합니다.

 

3. Tris SwePAGE Pre-cast Gel (11 well)
 ->  Pre-cast gel 이제 좀 싸게 삽시다! 유통기한도 12개월!

 

glass plate는 bio-rad와 servicebio용으로 매우 저렴하면서도 sugar plate가 아닌 glass plate입니다!  품질 정말 이 가격에 이품질? 이라는 소리가 나올것입니다. 호환성도 훌륭합니다.

 

4. 단단하고 저렴한 Glass plate (0.75/1.0/1.5mm)
  -> 잘 깨지지 않는 고퀄 glass plate가 높은 선명도와 투명도까지 갖춤

 

 

추가로 추천하는 제품은 바로 50ul 메뉴얼 파이펫과 전용 팁입니다.

전기영동 샘플 내릴때 보통 30~50ul 로딩합니다. 10ul나 20ul 파이펫으로 안됩니다. 바로 200ul 메뉴얼 파이펫으로 50ul 로딩해야죠! 나중에 normalization하긴 하지만, 오차가 당연히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바로 50ul 파이펫과 전용팁을 추천합니다. 전용 팁은 10ul long tip과 같은데 최대 50ul까지 로딩 가능하며, low-retention tip이라서 tip 안과 밖에 끈적끈적한 샘플 묻어남이 매우 적습니다.

정말! 강추 탬입니다. 그리고 저렴합니다~~~

 

5. Western에는 50ul가 필요합니다. 50ul용 메뉴얼 파이펫
  -> 200ul tip과 파이펫이 아닌, 10ul long tip과 50ul 파이펫으로 50ul를 정확하게! 왜? 웨스턴이니까!

 

자, 전기영동을 마치고 transfer를 해야죠!

PVDF membrane도 있고, 스폰지도 있지만, membrane filter를 추천합니다.

thick, thin 2가지 모델을 섞어서 사용해도 되고, thick은 앞뒤로 한장, thin은 보통 앞뒤로 3장 사용하면 됩니다.


6. Transfer membrane filter
  -> 앞뒤로 한 장 씩만 하면 되는 두꺼운 필터부터, 3장 씩 넣는 얇은 멤브레인 필터

Servicebio Western Blotting Filter Paper and Membranes

 

 

Transfer 이후 잘 transfer 됬는지 확인할 때,

membrane에 바로 염색해서 보는 ponceau S가 가장 일반적입니다. 물론 저도 ponseau S를 판매합니다.

그런데, 더블 체킹으로 gel에 남은 단백질이 있는지 체크할 때 CBB 염색을 합니다. 웨스턴까지 안하시는 분들은 CBB염색을 하니, 실험실에 CBB 염색시약은 필수! 그리고, 감도가 더 높아서 정량에는 CBB를 꼭 사용합니다.

그런데 이 CBB가 참 귀찮고, 시큼한 냄새에 독성까지 있습니다. 

바로 이런 단점을 해결한 제품이 있어서 이 제품을 추천합니다.

 

7. CBB Ultrafast Staining 
 -> 단 30분 만에 50ng의 단백질을 검출할 수 있으며, 별도의 destaining solution도 필요 없습니다.

 

 

이제 멤브레인에 항체를 붙여야하는데, 그전에 먼저 하는게 블록킹입니다

phospho단백질을 한다면 BSA, 보통은 skim-milk를 사용하는데, 이게 블록킹효율이 좋지 않습니다. 2025년 기준 몇 년전부터 엄청나게 성장하는게 있다면 바로 protein-free blocking solution입니다. ECL의 성능과 chemidoc의 성능이 좋아지면서 검출 한계는 늘어났는데 더불어 background까지 함께 늘어난 것들도 이런 블록킹 솔루션이 필요하게 된 배경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8. Protein-free Rapid Blocking buffer
 -> 기존 BSA나, skim milk보다 월등히 높은 효과에 단 5분 만에 블록킹, Ab에 바로 섞어서 사용 가능

 

 

그리고, 항체.... 서비스바이오 항체인데, CiteAb라고 매년 항체관련되어서 award를 통해 여러가지 상을 주는데, 떠오르는 제품으로 Servicebio를 뽑았습니다. 그 만큼 최근에 급속도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기 시작한 제품입니다. (국가에 따라 그 편차는 큽니다.) 

약간 예전 산타크르즈 항체 같은 느낌입니다. 가장 저렴한 항체...그런데 전체적으로 항체에 대 한 기술력은 그때보다 높아져서, 기본적으로 항체로서의 효과는 매우좋습니다. IHC관련된 제품이 많기는 하지만 역시 Westernblot도 많습니다. 

그래서 최근 높은 IF의 논문에도 매달 서비스바이오 제품이 보이고 있습니다.

 

9. CiteAb에서도 인정한 Antibody
 -> 매달 IF 20점 이상 논문에 몇 편 씩 실리고 있는 연구자들 사이에서 떠오르는 Antibody

 

 

멤브레인을 full로 또는 잘라서 사용할 때 명함통같은거 많이 사용하는데, 이제는 특화된 케이스가 나왔습니다.

최대 9칸까지 쓸수 있어서 매우 유용한 제품입니다.

 

10. Antibody Incubation box
  -> 이제 명함통에서 벗어나세요, full membrane용부터 잘라서 사용하는 용도까지 다양하게!

Servicebio Antibody Incubation Box

 

 

최종적으로~~~ ECL. 대새는 femto죠!

femto가 이가격? 한 번 경험해보세요! 거기에 기존 사용법과 다르지만 매우 유용한 combe까지!

 

 

11. ECL Solution
 -> nano, pico, femto까지 다양한 제품에 단계 별로 사용이 가능한 Combo까지!

 

ECL Chemiluminescent Substrate Reagent Combo Pack G2161으로 다양한 종류의 단백질을 한 번에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웨스턴블롯 실험에 필요한 시약 및 소모품 중 추천할 제품군 11가지를 살펴봤습니다.

 

다음에는 기기도 한 번 가져올까 합니다.

 

지금 이런 제품들은 고수바이오에 문의주시면 됩니다.

이상 고수바이오의 강건우였습니다!

강건우 // 010-9762-45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