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그대로다.
"형광도 아니고 brightfield cell counter 다 같은거 아냐? 로 시작하였지만 이거 괜찮네!라고 생각하게 된 제품이 있는데.
바로 CountStar Mira BF이다"
일단 지금 팔리고 있는 brightfield (BF) cell counter들 매우 많다. 그 중 잘 팔리는 cell counter는
Thermofisher의 countess3, Logos biosystems의 Luna, Nanoentek의 EVE 또는 ADAM 정도가
3대장일듯싶네요.
이렇게 3대장이 된이유는일단 모두 countess와 연관이 깊습니다.
- Countess1이 바로 nanoentek이 만든 eve모델입니다. 전세계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가져온 countess1이 바로 나노엔텍인 것입니다.

- 이어서 countess2의 제조사는 바로 logos biosystems입니다.

그리고 countess3는 thermofisher어딘가에서 제작했다거나 중국의 한 업체에서 만든것으로 보여집니다.
로고스도 나노엔텍에서 파생된 기업이라고 봐야합니다. 로고스 창업자가 나노엔텍 창업당시 함께 했던 분이기에 그리 유추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전세계를 휩쓸었었던 한국의 두 기업이 한국내에서는 저렴한 가격으로 이후 시장을 장학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thermofisher의 카운티스3와 함께 ...
그리고 다양한 브랜드에서 다양한 제품들이 이후 출시되었습니다. bio-rad, millipore 등에서도 출시되었으며, nexlelom (현 revvity), chemometec와 같은 cell counter 전문업체들도 있습니다. denovix라는 counter brand도 있습니다.
이 외에 제약회사나 biotech분야에서 많이 사용하는 beckman coulter의 Vicell 정도가 차지하고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더 이상 아카데미쪽, 특히나 단순 brightfield분야로는 나와봤자 지금 가격대 제품과 비교할 수 도 없고 경쟁도 안되겠다 싶었습니다.
그런 가운데 제품들이 단순이 slide가 2개가 아닌 4개 또는 5개, 6개와 같이 한 번에 할 수 있는 양을 늘리는 것으로 포커싱을 잡는 것을 봤습니다.
그리고, Countstar의 Mira BF도 그런 제품군중에 하나일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제품군이 잘 갖춰진 counting 능력은 괜찮은 제품이겠지라는 정도였습니다.

그러다가 아래와 같은 consumable 사진을 보았는데

와우! 그냥 hemocytometer를 사용해서 소모품 가격이 안드네가 아니었습니다. 그냥 내가 키우는 세포 그대로 분석이 가능한 제품이었습니다.
아! 그래서 counter가 아니고 cell analyzer였구나였습니다. 그리고 보니, 아래와 같은 application 기능이 있었습니다.

growth curve였습니다. 내가 이미지를 관찰하기 위해 imager를 co2 incubator에 넣지 않아도. 그냥 잘 자랐나 관찰하면서 한번씩 관찰하는 것으로 내 세포의 growth curve를 그릴 수 있는 것이었습니다!
이는 slide를 이용한 것으로도 가능하고, 일반 cultureware에서는 밀집도를 가지고 이를 계산하게끔 되어있엇습니다. 이 것만으로도 1차적으로 내 세포가 어느정도 성장하고 밀집되었는지 확인해서 분주할 시기를 적절하게 찾을 수 있으며, 분주할 때는 hemocytometer나 slide를 이용해 정확하게 카운팅하여, 세포를 분주할 수 있게 해주는 것입니다.
아쉽게도. T75정도는 안됩니다. 이건 제가 너무 바라는 것일 수도 있었지만. 이 것만으로도 다른 것과 너무나 큰 차별점이었습니다. 형광이 필요없는 대부분의 academy 연구자들이 원하는 기능은 이런게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하나하나 스팩을 찾아보니. 이제품 물건이었습니다.
오토포키싱보다는 fixed focus로 초점을 맞춘다기 보다. 초점이 맞춰져 있는 기술이고, 내가 보고자 하는 cell의 크기에 따라 배율만 조절하면 됬습니다. 5.0x, 6.6x, 8.0x로


그래서 yeast나 fungi등 2~8um의 작은 사이즈의 세포부터, 큰 세포인 organoid speroid까지도 활용이 가능했습니다.

여기에 slide도 한번에 5개가 가능한 모델입니다.
그러기에 기본적인 brightfield제품보다야 가격은 나갑니다. 그래도 이가격이라도 꽤 매력적인 제품이라고는 생각이 드네요.
countstar Mira BF 왜 해외에서 잘 팔리고 있는 제품인지를 알거같은 제품이네요.
고수바이오 강건우 ~~

gwkang@gosubio.com